모바일 메뉴 닫기
 

일반대학원 공지사항

2023학년도 후기 대학원 석박사 학위청구논문발표 접수계획 안내
2023학년도 후기 대학원 석박사 학위청구논문발표 접수계획 안내
작성자 교육학과
조회수 278 등록일 2024.03.26

2023학년도 후기 대학원 학위청구논문발표 접수계획입니다. 아래 내용을 꼼꼼하게 (특히 공개발표) 확인하시고 기한에 맞춰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공개발표는 이번학기에 사전 등록(3월 28일~4월 1일) 절차가 추가되었으니 바로 확인하고 등록하기 바랍니다. 


2023학년도 후기 대학원 석박사 학위청구논문 접수계획 안내

  * 논문발표일: 4월 24일(수), 발표방식: 대면발표


□ 계획발표 

1. 접수 및 발표 일정

 1) 신청서 접수 :  4월 1일(월)~4월 3일(수)

 2) 서류 제출 장소 : 교육학과 사무실 (글로벌인재양성센터 501호)

 3) 발표자료 제출기한 

 - 발표자료: 인쇄본 13부와 인쇄본에 대한 표절검사서(직접제출) 및 

 발표 PPT 파일(이메일제출, 최종본) 

 - 제출기한: 4월 22일(월) 까지

* 기한 이후 제출자에 대해서는 접수 받지 않을 예정이니 꼭 기한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2. 제출자격

  1) 석사 :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

  2) 박사 :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


3. 제출서류(zip파일 확인)

1) 석사

   가. 학위청구 논문발표 신청서 1부. 

2) 박사

   가. 학위청구 논문발표 신청서 1부.

   나. 2023학년도 후기 박사 학위청구논문 발표 논문 실적 내역표

 (실적이 있으면 필수 제출, 이메일로 제출)


□ 공개 발표 

1. 접수 및 발표 일정

1) 사전 등록기간 및 방법 

 가. 등록기간: 2024. 3. 28.() ~ 2024. 4. 1.()

    나. 등록방법:  통합정보시스템에 등록 후 소속 학과 사무실에 통보

 ㅇ 1차: 논문계획승인서 등록

 연구분야, 연구목적, 진행계획 등을 입력 후 논문계획승인서를 

 업로드

 - 경로: 통합정보시스템-학사행정-대학원논문심사-논문계획승인서등록

 ㅇ 2차: 학술지게재 논문 등록(박사과정만 해당)

 저자구분, 논문제목, 학술지이름, 게재일자, 학술등급 등을 입력 

 후 논문 업로드(의무조건에 해당하는 논문 수 만큼)

 - 경로: 통합정보시스템-학사행정-대학원논문심사-학술지게재관리 

 2) 본 접수기간 및 방법

 가. 접수기간: 2024. 4. 1.() ~ 4. 3.()

 나. 제출방법: 통합정보시스템에 등록 후 신청서 및 제출서류를 교육학과 사무실로 제출

 ㅇ 3차: 논문심사신청 (논문신청접수) 

 논문제목, 논문개요 등을 입력 후 [신청서출력]하여 제출서류 일체와 학과

 사무실에 제출

 ※ 출력된 신청서의 논문제출 자격심사 조건 점검항목 판정이 모두

 합격으로 확인된 경우만 제출

 3) 발표자료 제출기한 

 가. 발표자료: 인쇄본 13부와 인쇄본에 대한 표절검사서(직접제출), 발표 PPT 파일

 (최종본, 이메일제출) 

 나. 제출기한: 4월 22일(월)까지

* 기한 이후 제출자에 대해서는 접수 받지 않을 예정이니 꼭 기한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2. 제출자격

  - 석사 

   가. 기 수료생(수료후연구생 등록:2020학번 이수 필수) 또는 2024년 8월 수료가 가능한 자

 (휴학생은 제출불가)

   나. 공인된 외국어 시험 기준 또는 외국어 강좌 이수 조건을 만족한 자.

   다. 종합시험에 합격하고, 한 학기 이전에 계획발표를 통과한 자.

 라. 수료후연구생 등록(2020학번 이후 필수)


  - 박사

   가. 기 수료생(수료후연구생 등록:2020학번 이수 필수) 또는 2024년 8월 수료가 가능한 자

 (휴학생은 제출불가)

   나. 공인된 외국어 시험 기준 또는 외국어 강좌 이수 조건을 만족한 자.

   다. 종합시험에 합격하고, 두 학기 이전에 계획발표를 통과한 자. 

   라. 학술지게재 의무조건 이행자 기준 :

 1) 2017년도 이전 입학자: 2010학년도부터 박사과정 학생들은 등재(후보)지 100% 

 포함 200%이상의 연구논문을 학술지에 등재 해야지만, 공개발표 접수기간에 접수 가능

 2) 2018년도 이후 입학자: 국내전문학술지 등재(후보)지 이상에 주저자 및 교신저자로 2편이상 게재(입학일로부터 학위청구논문 접수기간 이전의 실적만 인정)

*논문접수기간까지 학과별 시행세칙(외국어 강좌 이수조건 만족, 학술지 게재 의무조건이행요건)을 이행하지 않은 경우 접수 불가합니다.

 단, 학술지 게재 예정 증명서 제출시 게재된 것으로 간주(게재 확정일자가 나왔다면 가능하되, 투고만 한 상태라면 불가)

  

3. 제출서류(Zip파일 붙임참고)

1.[붙임1] 학위청구 논문 발표 신청서 1부

2.[붙임2] 2023학년도 후기 박사 학위청구논문 발표 논문 실적 내역표(이메일로 제출)

[붙임3] 학위청구논문 제출 관련 각종 서식

 1. 논문제출 자격인정 및 승인 신청서 1부(서식1) - 통합정보시스템에서 출력

 1-1. 학술지 개재 논문 사본 각 1부

 2. 논문 계획 승인서 1부(서식2) - 통합정보시스템 업로드 확인

 3. 논문심사위원 제청서 1부(서식3) - 학과보관

 4. 지도교수 추천 의견서 1부(서식5) - 논문제출기한 경과자에 한함(석사:2019년 8월 이전 수료자, 박사: 2017년 8월 이전 수료자)

 5. 외부심사위원 미충족 승인요청서 1부(서식6) - 해당자에 한함


2017학년도 이전 입학자

2018학년도 이후 입학자

박사학위 심사위원 중 다른 학과 또는 외부심사위원 2 이상 위촉이 불가능한 자에 한함

박사학위 심사위원 중 다른 학과 또는 외부심사위원 1 이상 위촉이 불가능한 자에 한함


 6. 대학원생 경력 포트폴리오- 박사과정만 해당 (붙임4 참조)

  입력: 통합정보시스템 → 연구실적·경력 → 연구실적 → 연구실적등록

  출력: 통합정보시스템 → 연구실적·경력 → 경력관리 → 포트폴리오


4. 논문심사료 납부

1) 논문심사료 고지서 교부 및 납부기간

 ○ 2024. 4. 15.() 09~4.17.() 18: 가상계좌에 입금하는 방식임

 추가  납부 기간이 없으므로 일정 유의, 미납시 접수 자동 취소

2) 논문심사료 고지서 출력 : 각 학생 개별 포털사이트[통합정보시스템]에서만 교부 및 출력 가능

 ○ 고지서는 가상계좌번호 확인용이므로, 본 고지서로 은행에서 납부할 수는 없음

3) 납부방법 : 논문심사료 고지서에서 가상계좌를 확인 후  무통장 입금(납부고지서는 가상계좌 확인용으로만 사용)

4) 납부절차

 ※ 통합정보시스템 → 논문심사료 고지서 출력 → 가상계좌번호 확인 후 무통장 입금

5) 논문심사료

※ 석사과정 : 100,000원

※ 박사과정 : 300,000원


 

첨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