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대학교
  • 정보화본부
  • CNU With U
  • 도서관
  • 발전기금
  • 사이트맵
  • 웹하드
  • 번역이 완료되었습니다!

공지사항

2025학년도 전기(2026년도 2월 학위수여) 학위청구논문 제출안내
2025학년도 전기(2026년도 2월 학위수여) 학위청구논문 제출안내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351 등록일 2025.09.17
이메일

2025학년도 전기(2026년도 2월 학위수여) 학위청구논문 제출안내 


1. 접수기간 및 장소

 가. 접수기간: 2025. 10. 10.(금) 09:00 ~ 10. 14.(화) 18:00

   - 학생이 직접 통합정보시스템에 논문접수 신청 등록 후 학과에 서류 제출

 나. 통합정보시스템 논문접수 신청등록

   - 입력경로: 충남대학교 통합정보시스템-학생정보서비스-학사행정-대학원논문심사

      1) 논문연구계획(저장) → 2) 학술지게재관리(저장) → 3)논문심사신청(우측하단 신규신청후 저장)

     ※박사과정의 경우, 논문연구계획 발표시 계획서를 기 등록한 경우 2)단계로 바로 진행

 다. 서류 제출: 에너지과학기술대학원 행정실(산학연 613호)


2. 석·박사 학위청구논문 제출자격

  붙임1. 학위청구논문 접수계획 2번 제출자격 참조

     ※ 유의사항 : 외국인 입학생 중 입학원서 제출 시 지도교수의 수학능력확인서로 어학능력자격을 대체한 경우, 자체 지침 기준 외 입학시 어학능력기준에 해당하는 어학증명서를 제출하여야 함


3. 학과 제출서류

※ 붉은색 번호는 심사대상자 전원이 제출해야 하는 공통사항임


◎ 논문 접수시 제출서류 ( 2025.10.10.~10.14.)

1. 〔서식 1호〕논문제출 자격인정 및 승인 신청서

         붙임서류 1.학술지 게재 논문사본(또는 게재예정증명서)(게재예정증명서의 경우 논문도 제출)

                       2.어학증명서 사본 또는 강좌 이수증(원본제출 또는 대조용 원본지참)

2. 〔서식 2호〕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 제청서

3. 〔서식 3호〕지도교수 추천 의견서 (학위청구논문 제출기한 경과자만 제출)

4. 〔서식 4호〕외부심사위원 미충족 승인 요청서(박사학위과정에 한하며, 다른 학과 또는 외부심사위원 1인 이상 위촉이 불가능한 자만 제출)

5. 〔서식 5호〕학위청구논문 제출 자격 인정 사유서(학술지게재 및 어학능력시험 인증서 제출 지연자만 제출)

6. 청구논문(심사용) : 본인의 공개발표 1주일 이전에 각 심사위원에게 직접 제출하시기 바람. 석사학위과정 3부, 박사학위과정 5부를 각 심사위원에게 1부씩 제출

7. 논문심사료 입금증 (석사학위과정: 100,000원 / 박사학위과정: 300,000원)

 ※ 서류 제출 전에 입금을 완료하고 행정실로 오시기 바라며, 반드시 접수기간(10. 10. ~ 10. 14.)에 입금하고 미리 입금하는 일이 없도록 유의 바람

8. 심사 일시 제출 : 공개발표일(구술시험 포함)은 2025. 11.3.~ 11.28. 사이에 (박사1시간, 석사30분) 지도교수님 주관으로 심사위원들과 사전 협의 후 10.14.까지 접수시 구두로 또는 이메일(gesoon@cnu.ac.kr)로 회신바람. 제출예시) 홍길동 11.21.(금) 10:00~11:00. 심사장소는 추후 정하여 전체 심사계획으로 안내 예정.

    


◎ 논문 접수 후 반환사유 발생시 (~2025.11.2까지)

1. 〔서식 6호〕논문심사료 반환 신청서(당해 학기 학사일정에 명시된 논문심사 기간 시작 이전일 제출에 한해 유효)


◎ 논문 공개발표 및 구술시험 채점 당일 제출 (개별 발표 당일)

1. 〔서식 7호〕학위 공개발표 확인서

2. 〔서식 8호〕학위 구술시험 채점 집계표 


◎ 논문 최종 심사결과 제출시 (2025.12.1.~12.3.)

1. 〔서식 9호〕학위 신청서

2. 〔서식 10호〕학위청구논문 최종 심사결과표 

3. 〔서식 11호〕학위청구논문 심사요지서

4. 〔서식 12호〕논문 표절검사 확인서

5. 〔서식 13호〕학위청구논문 수정보완기간 연장신청서(논문의 수정보완이 필요하다고 대학원위원회 심의를 득한 경우에 한함))

6. 〔서식 14호〕수정보완확인서(직전 학기 수정보완연장신청자만 작성)

7. 〔서식 15호〕생성형 AI 도구 사용에 관한 서약서


◎ 논문 원문파일 업로드 및 인준서, 저작권 관련서류 제출 

    (2025. 12.26.~2026.1.2.예정. 정확한 일정은 추후 공지)

   - 공지사항 참조하여 업로드 및 서류제출   



[논문 작성 참고자료 링크]


논문 인쇄본 작성요령


논문표절검사확인서(Turn it in)안내  또는 논문표절예방프로그램 CopyKiller안내

 (논문표절검사프로그램인 턴잇인(Turnitin) 또는 카피킬러(CopyKiller) 중 선택가능)


문의 : 821-8604, 8603


붙임  1. 학위청구논문 접수계획(2025학년도 전기)

         2. 학위청구논문 제출서류 서식(1~15)



첨부